“이건 보약먹는것 보다 100배 좋습니다”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근감소증 예방 끝판왕 음식

돈 되는 복지정보와 건강, 생활 정보를 전하는 ‘뉴스데이’입니다.

(출처 : 유튜브 ‘교육하는 의사! 이동환TV’ 이하 동일)

우리는 나이가 들어가면서 자꾸 근육량이 줄어들면서 근감소증이 생기게 됩니다.

최근에 근감소증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나오면서 근육량이 감소할수록 많은 여러 가지 질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얘기가 너무 많이 나오는데요.

근감소증 예방

근감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일단 운동 열심히 해야 되고 단백질 섭취를 잘해야 합니다.

운동이야 열심히 하면 되는 것이지만 단백질 섭취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근감소증을 막아줄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최고의 음식을 알려주고 있는데요.

근감소증에 필수인 단백질

성인이 하루 동안 단백질을 섭취해야 될 1일 권장량은 체중에 따라 다르지만 kg당 약 0.812g으로 되어 있습니다.

쉽게 얘기하면 kg당 1g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만약 체중이 60kg이라면 하루에 60g 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셔야 하는데요.

근데 이것이 쉽지가 않습니다. 이유는 근감소증이 있거나 연세가 많이 드신 분들, 근육을 늘려야 하는 분들은 더 많이 드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백질 섭취를 잘 못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2022년 대한지역사회 영양 학회지에 실린 내용을 보면 65세 이상에서 남성의 경우에 34.5% 여성의 경우는 44.7% 하루 권장량의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한다고 밝혀졌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식생활에서 단백질을 먹기가 어려우며 또 이 단백질은 한꺼번에 많이 먹는다고 해서 한꺼번에 다 흡수되지 않습니다.

만약 하루에 60g의 단백질을 섭취해야 되는 경우에 이것을 세 번으로 나눠서 20g씩 각기마다 드시는 것이 가장 흡수율이 좋습니다.

근감소증 때려잡는 황태

이때 단백질 함량이 굉장히 높은 황태를 활용하면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흔히 단백질 음식하면 계란, 닭고기, 닭가슴살, 소고기, 돼지고기 또 콩류 같은 것들을 생각하지만 그것보다 월등하게 많이 들어있는 것이 바로 “황태”입니다.

황태 100g에는 약 79g의 단백질이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소고기로 따지면 한 세 배 정도의 용량이며 닭가슴살로 따지면 2.3배 정도의 용량입니다.

그래서 황태는 조금만 먹어도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식사 중에 단백질 식사인 계란이나 고기를 드시더라도 중간중간에 황태채를 함께 드셔주시면 훨씬 더 단백질을 좀 더 쉽게 용량을 잘 맞춰서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황태채를 섭취하면 좋은 사람들

 

📌 황태채는 평상시에 소화 기능이 안 좋아서 육식을 잘 못하시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육식을 잘 못하는 경우에 단백질 섭취가 어려우니 황태채를 활용하시면 아주 큰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 두 번째는 바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한테도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황태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 지방량은 굉장히 적습니다.

굉장히 고단백 식품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활용하시는 것도 아주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세번째는 성장기 아동이라든가 또는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 분들 또 평상시에 피곤하신 분들도 황태채를 잘 드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황태 속에는 간을 보호해줄 수 있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트립토판과 미네랄도 많이 들어 우리의 신진대사를 굉장히 활성화시킬 수 있어서 여러 가지 도움이 됩니다.

이 황태에 잘 활용하시고 근육 운동도 열심히 하셔 가지고 잘 관리하셔서 더 건강하시고 행복한 생활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유튜브 영상 :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