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 지급은 대부분이 모르고 있습니다” 같은 돈내고 국민 연금 더 받는 꿀팁

돈 되는 복지정보와 건강, 생활 정보를 전하는 ‘뉴스데이’입니다.

‘국민연금’은 매월 국가에 연금을 받는 소득보장 제도로 노후에 안정적인 삶을 위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해야 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연금을 내더라도 어떻게 더 받을수있을지에 대해서는 생각을 안 하십니다. 오히려 그런 방법 있었어?라고 되묻는 경우도 많죠.

같은 돈을 내더라도 국민연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지금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부양가족 연금 활용

부양가족 수당을 추가로 지급받는 제도로 1인당 정액으로 지급됩니다.

📌 신청대상

1. 노령연금
– 노후 소득 보장을 위한 급여
2. 유족연금
–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수급권자의 사망으로 인한 유족의 생계보호를 위한 급여

3. 장애인연금
– 장애로 인한 소득 감소에 대비한 급여
위 3가지 중 하나에 해당되는 국민연금을 받는 사람과 생계를 같이 유지하고 있는 부양가족이 있는 경우 대상인 대요. 대부분 위 3가지 사항에 해당하지만 몰라서 신청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 인정기준

1. 배우자
– 자녀 만 19세 미만 또는 장애 2급 이상의 자녀 (사실혼 배우자 포함)
– 부모 만 62세 이상 또는 장애 2급 이상인 배우자
지원금액 : 약 263,060원 추가 지급

2. 자녀
– 결혼 전 얻은 계자녀, 양자 포함
지원금액 : 약 175,330원 추가 지급

3. 부모
– 만 62세 이상 또는 장애 2급 이상(배우자의 부모 계부모 포함)
지원금액 : 약 175,330원 추가 지급

** 부양가족이 많을수록 지급받는 연금액은 늘어납니다.

📌 신청방법

거주지 국민연금 공단 지사를 방문 또는 공단 홈페이지/팩스/우편을 통해 신청 가능하며 부양가족 연금은 국민연금 신청 시 같이 신청 가능합니다.

노후 생활에 꼭! 필요한 국민연금 위에 해당되시면 신청하셔서 추가 혜택 받아가시길 바라며 이외에 연금을 더 받을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추가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연금수령시기 낮추기

📌 직장 생활이나 여유가 있으신 분들에게 해당되는 사항으로 수급자가 희망하는 경우 1회에 한해서 최대 5년간 연기 가능합니다.

– 1년 7.2% 수령액 증가
– 2년 14.4% 수령액증가
– 3년 21.6% 수령액증가
– 4년 28.8% 수령액증가
– 5년 36% 수령액증가

 추후 납부제도

국민연금 납부 중 실직 또는 기타 사유로 10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 포기하는 경우에 해당하며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늘려주고 연금 수령액을 높여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미납보험료는 미납 기간 동안 일시불 또는 최대 60회까지 분납 가능합니다.

 연금 납부액 증액

경제력 여력이 있으신 분들에게 해당되며 연금 납부액을 높여 추후 수령 시 받는 금액을 높이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