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평균 2명이 이 암때문에 사망합니다” 유일하게 백신으로 예방 가능하며 무료 지원 실시하고 있습니다

성별을 떠나서 필수로 접종이 필요한 “자궁경부암”은 그동안 접종 가격도 만만치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셨던 분들도 꽤나 계실 텐데요.

정부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예방접종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셔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일반적으로 자궁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눠서 볼 수 있는데 3/4 정도를 차지하는 채부(몸)와 질로 연결되는 경부(목)가 있습니다.

여기에 목 부분인 경부에 생기는 암을 뜻합니다.

발생의 70% 이상에게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16형, 18형이 발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염 후 바로 암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10년 이상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예방접종 및 검진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역학적 실험에 의하면 나이 17세 이전에 빠른 관계를 가졌을 경우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대요. 단, 성 경험이 전혀 없는 여성에게도 감염 보고가 있는 만큼 성교에 의한 감염으로 단정 지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악취/요통/출혈/통증이 발생하니 혹시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기존 지원대상

📌 건강상담 및 HPV 예방접종 지원

만 12세 여성 청소년 (2009. 1. 1 ~ 2010. 12. 31)

 확대 지원대상

📌 HPV 예방접종 지원(건강상담 미지원)

만 13~17세 여성 청소년 (2004. 1. 1 ~ 2008. 12. 31)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 (1995. 1. 1 ~ 2003. 12. 31)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기준 중위소득 50% 이하)

 지원 백신

HPV 2가, HPV 4가

 접종기관

국가에서 지원하는 HPV 예방접종 지원사업 지정 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이 가능합니다.

📌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이동통신 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일부 보건소의 경우 예방접종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 필요합니다

 자궁경부암(HPV) 바이러스 FAQ

✔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도 건강 상담비 지원받을 수 있나요?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건강 상담비 지원은 만 12세 건강 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대상자에 한하여 지원됩니다.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의 경우 예방접종 비용만 지원받게 됩니다. 

✔ 만 12세 때 1차 접종 후 현재는 만 16세입니다. 1차부터 다시 접종해야 되나요? 

아닙니다. 1차 접종 후 시간이 지연되었어도 다시 1차부터 접종할 필요는 없으며 접종 횟수는 HPV 첫 접종 나이에 따르므로 HPV 1차 접종을 만 9~14세에 시작하였을 시 총 2회 접종으로 완료하게 됩니다. 

✔ 지원대상 차상위계층 여성입니다. 국가 지원을 받고 싶은데 어떻게 자격을 확인하나요?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중 의료급여 수급자 / 차상위계층 중 차상위인 본인부담 경감 대상자는 의료기관에서 전자차트와 연계된 건강보험 공단 자격확인 시스템을 통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전산으로 확인이 되지 않을 시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확인서류를 통해 지원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처럼 자궁경부암 예방 무료 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니 본인에 해당되시는 분들이면 무료로 예방하셔서 혹시 모를 위험으로부터 건강을 지키시기 바라며 주변 지인들에게 해당사항이 있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