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식초, 베이킹소다로 불편하게 씻지마세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과일과 채소 농약 100% 제거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일을 세척할 땐 과일 전용 세제를 이용해서 씻기거나 채소의 경우 식초나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서 농약을 제거하고 계실 텐데요.

그동안 여러 매체나 주변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 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최근 “식품의약품 안전처”와 “국립 농업과학원”에서 재미있는 연구 결과가 나왔는대요.

(출처 : 유튜브 “버미쌤”)

연구 자료에 따르면 방울토마토/상추/고추/깻잎을 각각 식초와 과일 전용세제 그리고 일반 수돗물에 1분간 담가놓은 다음에 흐르는 물에 30초간 세척했을 때 나오는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결과는 과일 전용세제/식초/일반 수돗물로 세척 시 농약 제거율은 위의 사진처럼 수치상으로 차이가 있지만 세척효과에는 큰 차이가 없는 걸로 나왔는대요.

이 말은 올바른 방법으로 세척만 한다면 일반 수돗물만으로 90% 이상의 농약을 충분히 제거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오히려 식초 등을 첨가해서 세척할 때 채소의 영양소가 파괴될 수도 있다고 하는대요.

또한 흐르는 물에 씻기는 것보단 1분~5분 정도 담가 둔 뒤 헹구는 게 농약 제거에 2배 이상 차이를 보였다고 합니다.

결국, 과일 전용세제/식초/일반 수돗물에 대한 차이는 미비하고 모두 동일하게 90% 이상 농약 제거는 되지만 중요한 건 1분~5분 담가 둔 뒤 꺼내서 30초 정도 헹궈주는 게 가장 효과적인걸 알 수 있습니다.

과일의 경우,
대부분 겉 표면이 번질번질한데 그 이유는 표면이 왁스로 코팅되어있기 때 문인대요. 반드시 왁스를 제거한 다음 세척하는 게 중요합니다.

과일 전용세제를 이용해서 제거하거나 뜨거운 물을 부어서 먼저 표면의 왁스를 제거하신 다음 물에 5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30초 정도 헹궈주시면 농약 제거에 가장 효과적인 대요. 딸기와 포도의 경우는 물에 1분 정도만 담가놓으셔도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많은 분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양배추 세척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농약을 가장 많이 치는 걸로 알려져 있는대요.

대부분 사람들이 세척할 때 한 장씩 다 떼어내고 씻기는 분들이 많으신데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

이유는 양배추는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한입씩 겹치면서 자라기 때문에 내부가 오염되기 어려운 구조이기 때 문인대요.

겉표면이 매끄러워 농약이 원래 잘 듣지 않고 출하시점엔 농약을 친 겉껍질을 벗겨내고 판매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기에 양배추를 세척할 땐 2~3장 정도 겉잎을 떼고 위와 마찬가지로 5분 정도 물에 담가놓고 흐르는 물에 씻기면 됩니다.

굳이 영양소를 파괴하고 맛을 변질시킬 수 있는 식초와 베이킹소다를 사용하지 않고 흐르는 물만으로도 더 효과적으로 과일과 채소를 씻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대요. 물로 씻기니 더 맛있게 느껴지고 건강해지는 기분입니다.

유튜브 영상 : 보러가기